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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가정통신문 - 곽금통신-153호(12/23~1/3 식단 및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교육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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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통신문

  • 작성자강정민
  • 작성일2019-12-23
  • 조회수289

제목곽금통신-153호(12/23~1/3 식단 및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교육)


,나트륨 저감화 교육자료

나트륨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

1) 신경에 신호를 전달하도록 도와줍니다.

2) 근육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3) 몸 속의 수분량을 적당히 유지시켜 줍니다.

4) 소화된 영양소를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..

많이 먹으면 안돼요

 나트륨이 들어간 가공식품을 먹거나 음식을 조리할 때 소금을 넣으면 하루에 섭취되는 나트륨의 양이 많아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
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?

 오랜 기간 동안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면 고혈압, 위암, 심장병, 신장병 등의 질병이 생길 수 있어요.

이란 무엇일까요?

 

  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영양소에는 탄수화물이 있는데. 이 중에서 단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합니다. 당은 곡류, 과일, 채소등에 들어있는 천연당과 사탕, 초콜릿, 아이스크림, 빵 등에 첨가된 첨가당이 있습니다. 당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지만 많이 섭취하면 지방으로 전환되어 비만, 당뇨,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합니다.

 은 종류에 따라 소화·흡수에 차이가 있어요.

 자연식품 속의 당은 몸속에서 천천히 소화·흡수되지만, 가공식품 속의 당은 빨리 소화·흡수되어 갑자기 당이 많아집니다. 그러면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, 그 상태가 계속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.

을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?

 

1) 충치가 생겨요

 초콜릿, 캐러멜, 젤리 등과 같이 치아에 잘 붙는 음식은 충치를 일으켜요. 단 음식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.

 

2) 뚱뚱해져요

 당이 흡수되어 혈액 중에 많아지면 당이 신체의 각 세포로 운반되어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쓰이고, 남은 당은 지방으로 바뀌어 저장돼요. 저장된 지방이 많아지면 뚱뚱해집니다.

 

 

 을 적게 먹기 위한 방법

 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먹어요.

 가공식품을 살 때는 영양표시를 잘 봐요.

 가공음료 대신 물과 우유를 마셔요

 간식은 과자보다 자연식품(고구마, 감자,

채소, 과일 등)으로 먹어

 

그럼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?

 세계보건기구(WHO)에서는하루 2,000mg(=소금5g)미만 섭취를 권고하고 있어요.

나트륨 줄일 수 있는 방법

* 야채나 생선, 육류의 조림은 모두 염도가 3% 이상이므로 조림방법 제한 구이, 찜 등으로 대체. 소스(양념장) 별도 제공

* 가공식품 사용 시에는 끓는 물에 한번 데쳐낸 후 조리

* 고 칼륨식품의 섭취를 늘임. 쑥갓, 시금치, 마늘, 버섯, 오렌지 등 많이 섭취

 나트륨이나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스낵류 등의 간식은 먹지 않도록 하세요!!!

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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